책 : 미코노미 - 웹 2.0과 플랫폼 경제학 └ 독서 감상란



블로거 김태우씨를 알게 된 것은 2006년 초였습니다. 한창 모 지자체의 u-City USP를 진행하던 터였고, 그 u-City 내 포털 서비스에 대한 기획을 위해 웹트렌드를 조사하던 터였습니다. 김중태 원장의 '웹2.0시대의 기회, 시맨틱웹(디지털미디어리서치 출간)'이라는 책을 출간과 동시에 구매해서 읽으면서, 이곳에서 언급되던 '태우's log'를 들락날락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만났던 김태우씨의 책을 이글루스 렛츠리뷰 상품으로 만날 수 있어서 무조건 리뷰를 신청하게 되었고, 숱한 리뷰신청자 속에서 뽑히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네요. 기회를 주신 이글루스 관계자분께 이 글을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종종 이런 이야기를 써먹습니다.(여기서 써먹는다는 것은 지인들과의 대화 속에서, 아주 가끔 있는 강의나 기고 활동 속에서, 기획서의 개념도 속에서 사용해 먹는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회자되는 정보화 시대의 특성에 대한 겁니다. 산업혁명 전 생산활동은 자급자족적인 모습을 띠고 있었으나, 산업혁명과 동시에 거대시설 위주의 생산시설에 개인이 귀속된 형태로 바뀌고, 20세기 후반 정보혁명 덕분에 개인의 생산도구와 생산능력이 향상되면서 생산의 주체로 다시 나서게 되는 현상 등을 이야기하곤 합니다. 웹 2.0이라는 기반은 이러한 모습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개인의 창조적 미디어 생산활동과 이를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 그리고 이를 서로 향유하면서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를 이루어가는 모습은 실로 기존의 산업 및 경제 관점으로는 해석할 수 없는 새로운 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웹 2.0의 개념전파자라고 할 수 있는 김태우씨는 서문에서 '너무 오랫동안 경제의 근간이 사람이란 사실을 잊고 지내왔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책의 시작에서 끝까지 줄기차게 '내가 중심이 되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경제'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웹 2.0 시대는 수동적이었던 소비자가 프로-앰(Pro-Am) 성격을 띤 능동적인 공급자가 되어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즉 미코노미(Meconomy = Me + Economy)의 시대이라는 것이 이야기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몰개성적인 산업사회의 생산물을 풍부한 다양성을 띤 상품으로 바꾸어내며, 일방적인 유통구조체계를 쌍방향적인 연결구조로 바꾸어냅니다. 공개의 개념과 공유의 개념, 협업의 개념 속에서 집단지성이 성장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는 웹 2.0 시대의 경제에 있어서 '주목'이라는 것에 대한 가치에 대해서 상당히 공을 들여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생산이 자유로와진 시대에서 무분별한 생산품 속에서 경제적 가치를 띠는 것은 '주목'이라는 것이며, 이는 결국 '신뢰'를 담보로 얻을 수 있고, 이러한 사람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개방성과 투명성과 단순성과 창의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체계는 네트워크(그의 말에 따르면 글로벌하면서도 나에게 문맥적 의미가 있는 네트워크인 '글로컬 네트워크')라는 바탕 위에, 장벽파괴자와 연결자와 안내자로 구성된 플랫폼을 통해, 가치를 생성하고 정제하는 기능을 갖춘 활동이 일어나면서 구동되는 것인데, 결국 그 중심에는 사람이 서 있다고 요약하고 있습니다.

웹 2.0에 대해 많은 사례들을 들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거라 생각하던 일들이 웹 2.0 시대에는 보란듯이 펼쳐지고 있기도 합니다. 전혀 안면이 없는 사람에게 신뢰만으로 자금을 융통해주고,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개발자들이 몰려들어서 엄청난 기능을 갖춘 상품을 만들어내고, 자신에게 금전적 혜택이 있건없건 상관없이 상품을 홍보하고 알리는 마케터로 활동합니다. 기존 산업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뒤섞이며 전혀 새로운 경제체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게 사람을 중심으로 신뢰 속에서 만들어지는 '내가 중심에 서는 새로운 경제'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변화하고 있는 웹의 모습을 보면 확실히 새로운 세상이 열리고 있다고 느끼게 합니다. 기존 산업체계를 답습했던 닷컴 열풍 때의 웹 형태와는 달리, 묵은 거품을 걷어내고 플랫폼 측면에서 한층 사람을 향해 성장한 웹의 모습은 새로운 경제체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사람에 대한 그의 믿음은 순수하게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저 역시 인간에 대한 순수한 신뢰가 성공으로 승화되는 경제체계를 꿈꾸어봅니다.


저자 : 김태우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일 : 2008년 1월
가격 : 15,000원
ISBN : 978-89-7914-496-3

렛츠리뷰


핑백

덧글

  • 영두리 2008/03/27 21:41 # 답글

    우왕, 베스트 리뷰에 선정... 감사드려요~
댓글 입력 영역